본문 바로가기
취미, 여가/TV연예

ott 뜻과 서비스 종류 및 요금 비교

by ahnne 2021. 4. 26.

요즘 넷플릭스, 티빙, 푹 등 여러가지 인터넷에서 방송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TV보다 오히려 태블릿, 모바일 등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더 많이 보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OTT의 뜻과 종류별 서비스 요금 비교자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OTT의 뜻은? Over-the-top media service 의 줄임말인데요. OTT는 쉽게 이해하면, 넷플릭스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 예능 영화 등 방송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TV 다시보기", "VOD 보기"와 비슷한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TV가 아닌,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 시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TV보다 오히려 더 많이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이 OTT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어떤 종류의 OTT서비스가 있고, 가장 중요한 요금은 얼마인지, 어떤 컨텐츠를 제공하는지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별 요금 요약

서비스명 요금
넷플릭스(netflix) 9,500원 / 12,000원 / 14,500원
웨이브(wavve) 7,900원 / 10,900원 / 13,900원
티빙(tving) 7,900원 / 10,900원 / 12,900원
왓챠(watcha) 7,900원 / 12,900원
쿠팡플레이 2,900원
U+모바일tv 5,500원 / 9,900원 등
시즌(Seezn) 5,500원 / 8,800원 / 9,900원 / 13,200원

다음으로, 각 서비스의 요금제 특징과 주요 컨텐츠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넷플릭스 (netflix)

꾸준한 국내 1위 OTT 서비스입니다.

풍부한 컨텐츠와 양질의 오리지널 컨텐츠가 넷플릭스의 강점이 되겠습니다. 단점은 국내 지상파 방송에 대한 실시간 보기가 제공되지 않는 점이라, TV에서 방송되는 지상파 실시간 방송을 즐겨보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요금은, 프리미엄의 경우 14,500의 저렴하지는 않은 가격이지만, 동시접속 가능자 수가 4명이기 때문에, 4명이 각각 프로필을 만들고 요금을 함께 납부하는 경우, 1인당 4,000원 이하의 가격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같이 넷플릭스 요금제를 사용할 사람을 모집하는 서비스까지 따로 있기도 합니다.)

웨이브 (wavve)

예전에 pooq 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되었다가, oksusu 와 통합되며 현재는 wavve 웨이브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넷플릭스에 비해 강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은, 지상파 등 실시간 TV 시청과 Quick VOD 라는 바로 다시보기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Quick VOD는 실시간으로 방영되는 TV 방송에 대해, 방송 시작시간이 지난 후 거의 바로 실시간 VOD가 제공이 되는 것인데요. 9시에 봐야하는 드라마가 있는데, 시작시간을 놓쳤다면 이 Quick VOD를 이용하면 9시 10분쯤 들어가서, 실시간 tv를 보듯이 방송을 처음부터 다시 시청할 수가 있습니다.

지상파 MBC, SBS, KBS1, KBS2, TV조선 등 많은 주요채널을 제공합니다. JTBC와 tvN은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영화의 경우는, 멤버십 구독을 한다고 하여, 모든 영화가 무료가 아니고, 무료와 유료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가 추가구매없이 시청가능합니다.)

요금정책은넷플릭스, 티빙 등 다른 서비스와 유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빙 (tving)

웨이브처럼, 실시간 TV방송이 가능합니다. 웨이브와 자주 비교가 되곤 하는데, 웨이브와 다르게 JTBC와 tvN 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기도 합니다.

왓챠 (watcha)

처음에 왓챠는 영화 추천 서비스로 시작을 했었습니다. 이후, 왓챠는 왓챠플레이라는 이름으로 OTT서비스로 변화하였고, 기존 영화추천서비스는 왓챠피디아로 바뀌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왓챠플레이가 다시 왓챠라는 이름으로 바뀌면서, 지금의 왓챠는 초기와는 달리 영화추천서비스가 아닌, 종합 OTT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참고 : 나무위키)

초기 영화추천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만큼, 영화에 대한 평점, 그리고 내 취향분석 시스템이 잘 접목되어 있고, 왕좌의 게임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종종 이야기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많이 비교가 되는데요. 각 서비스는 처음 가입하면 몇주 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컨텐츠가 어느 서비스에 있는지 먼저 찾아본 뒤, 일단 먼저 구독하여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한달에 2,900원의 요금으로 쿠팡플레이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이 2,900원은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의 가격이기도 합니다. 로켓와우 멤버십 통해서는 로켓배송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도 한데요. 기존에 이 멤버십 회원인 경우, 요금 추가 없이 쿠팡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점은 아직 다른 OTT들에 비해,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U+모바일tv

U+모바일 tv의 요금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즌 (Seezn)

KT에서 제공하는 OTT서비스입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국내 주요 OTT서비스의 종류와 요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넷플릭스의 독주이긴 하지만, 국내의 서비스들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양질의 컨텐츠를 점점 개발하는 추세입니다. 너무 종류가 많아지며 선택을 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선택권도 다양해지고 그만큼 컨텐츠도 다양해지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대할 만한 영역인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의 부족한 내용은 계속하여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