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좋은글

행동의 이유 _ Tony Robbins

by ahnne 2014. 1. 19.




(박수)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 기쁘기도 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있는 기분이라고 말해야 할것 같습니다. 제 기쁨은 무언가를 베풀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제 도전은 제가 해왔던 가장 짧았던 세미나가 50시간짜리였다는 것이죠.(주:일반적으로 TED 연사는 20분안에 강연을 마쳐야 합니다.) (웃음) 제가 과장하는게 아닙니다. 보통 주말 내내 하거든요 그리고 제가 하는것은 분명 그 이상을 하지만, 사람들을 코치하는 일입니다. 저는 깊게 몰입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언어를 배웠습니까? 단순히 원칙만 습득해서는 언어를 배울수 없을 겁니다. 그 언어 속으로 들어가 자주 사용함으로써 현실이 되었을 겁니다.

제가 이곳에 서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제가 정말 어떤 위치에 있다는 겁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동기부여 하기 위해서 여기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런것을 필요로 하지도 않을거구요.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제가 그런것을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생각은 실제 제가 하는 것과는 아주 거리가 멉니다. 사람들은 제게 말하곤 합니다."난 동기부여따윈 필요없어요" 그럼 전 대답하죠."음, 흥미롭군요. 제가 하는 건 그게 아니랍니다." 저는 “Why” 남(男)입니다. 저는 왜 여러분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무엇이 당신의 행동을 하게 만든 동기인가요? 무엇이 현재의 당신의 삶을 만들었나요? 10년전 말구요. 혹시 똑같은 패턴을 유지하고 있는건 아닌가요? 저는 보이지 않는 내부의 활성화된 동기의 힘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감정이 삶의 원동력이라고 믿습니다. 여기있는 우리 모두는 훌륭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닌가요? 여기계신 대부분은 훌륭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요.그렇죠? 저는 이밖의 다른 분야는 알지 못합니다.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마인드를 가지고 어떤것이든 합리화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것이든 일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며칠전에 다루었던 내용처럼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를 위해 일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우리는 때로는 이것이 개똥같은 소리라는 것도 압니다. 여러분은 항상 여러분의 이해를 위해서만 일하지는 않으니까요 왜냐면 그 일에 감정이 개입될때는 감정의 연결이 그 일이 작용하는 방식에 변화를 주니까요. 우리가 세상의 삶이 어떤가에 대해서 지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참으로 멋진일입니다. 특히 아주 똑똑한 사람들은 이 지적인 게임을 머리속 생각만으로도 즐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진실로 무엇이 여러분들을 동기화 시키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은 이 강의가 끝나기 전에 여러분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를 둘러 보도록 하고 싶습니다. 여기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그렇게 함으로써 좀 더 무언가에 기여할 수 있을테구요. 둘째는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타인에 대해 더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될지는 몰라도 아마 그들에게 더 감사하게 되고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한 도전들을 멈추게 할 만한 연결고리 같은것도 창조할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이러한 이유들은 우리를 연결하고 있는 그 기술들에 의해서만 확대되어 질 수 있습니다. 왜냐면 그것들이 우리를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상호작용이 '모든사람이 다른 모든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모든 사람에 감사한다'는 관점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30년간 이 화두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 화두란 “무엇이 사람들의 삶의 질의 차이를 가져오게 하는 것일까?" "무엇이 그들의 성과에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그것이 제가 해야할 일이었습니다. 저는 이제 그 결과를 내놓아야 합니다. 그것이 제가 30년간 해온 일이지요. 저는 어느 국영방송에서 한 골프선수가 무력하게 탈진한채 다섯타나 앞서가고 있었지만 다시 코스 안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일 때 전화를 받습니다. 저는 지금 어떤 결과든 얻기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만 합니다. 저는 한 어린이가 자살하려고 할때도 전화를 받습니다.저는 지금 뭔가 해야 합니다. 29년동안 정말 감사하게도 한명도 잃어보지 않았습니다. 이말이 제가 앞으로도 그럴거라는 걸 의미하진 않을겁니다. 그렇지만 전 한번도 그런일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지금 여러분에게 말하려고 하는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성과와 관련된 전화들을 받았을때 그건 모두 한가지였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킵니까? 그뿐아니라 저는 무엇이 사람들을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고 그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어떤것을 하게 만드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마 진정한 질문은 제 삶을 보고 말하건데, 삶에는 크게 두가지 큰 레슨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하나는 성취의 과학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무언가를 향해 달리는 거의 모든 것들이 놀랄만한 수준으로 숙달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건 어떻게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만드는가 하는 겁니다. 맞죠? 어떻게 여러분이 꿈꾸는 것을 실현할 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그것이 여러분의 사업이건,사회에 대한 기여건, 돈이건 당신을 위한 어떤것도 됩니다. 당신의 몸,당신의 가족까지도 말입니다.

그에 반해 숙달하기 어려운 삶에 대한 또 다른 레슨이 있으니 바로 충만함의 예술입니다. 과학은 무척 쉽습니다. 그렇죠? 우리는 그 규칙을 압니다. 우리는 코드를 씁니다. 그리고 따르죠 그리고 결과를 얻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그 게임을 알게 되면 앞으로 진행합니다. 아닌가요? 하지만 충만함에 대해 말하자면 그건 예술입니다. 그 이유는 그것은 감사와 기여에 관련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에 의해서만 많은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질문에 대답하기위해서 흥미로운 연구를 해왔습니다. 여러분과, 모든것을 다 내어준 그런 사람들의 삶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죠 그들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모든 자원들 처럼 말이죠 여러분은 그들에게 100달러 짜리 컴퓨터를 준게 아니라 최고의 컴퓨터를 주었습니다. 그들에게 사랑을 준거죠 여러분은 그들에게 기쁨을 준었습니다. 그들을 편안하게 해주기 위해 그곳에 있었던거죠 여러분들도 알겠지만 그들중 상당수가 이런 사랑과 교육과 돈과 배경을 가지고도 그들의 남은 삶을 재활센터를 들락거리며 보내기도 하겠죠 여러분은 심리적,성적,영적 또는 감정적으로 학대를 받아 심각한 고통을 겪어온 사람들을 만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항상은 아니겠지만 때때로 가진 모든것을 사회에 기여하는 그런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자신에게 진정 물어야 할 질문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무엇이 우리를 만드는 것일까요? 우리는 치유의 문화속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부분은 그렇지 않겠지만 우리의 문화는 치유의 문화입니다. 치유의 문화라는 것은 지금의 우리가 우리의 과거에서 비롯되었다는 사고방식입니다. 이 방안에 계신 모든분들 - 아마 여러분이 이 이론을 믿었다면 이방에 있지도 않았을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삶은 운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가 미래와 같다는 것이죠. 여러분이 거기에 산다면 분명 그럴겁니다. 하지만 이방안에 있는 사람들이 알고 있고, 또한 우리 스스로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이든 지적으로 알수도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서 그것을 사용하지 않고 적용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우린 우리 자신에게 의사결정이 궁극적인 힘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그건 사실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사람들에게 질문을 할 때 여러분은 무언가 성취해야 하는 것을 실패한 적이 있나요?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인생의 중요한 어떤것을 성취하는데 실패했나요? '네'라고 해주세요

크게 외쳐주신 저쪽분들의 반응 감사합니다. (웃음)

만약 여러분이 사람들에게, 왜 당신은 어떤것을 성취하지 않았습니까 라고 묻는다면 여러분을 위해 일하는 어떤 일일수도 있고, 파트너나 심지어 당신 자신일 수도 있을겁니다. 당신이 어떤 목표를 이루는데 실패했을때 사람들이 말하는 그들의 실패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그들이 뭐라고 말합니까? 뭔가가 없었고, 뭔가를 충분히 몰랐고, 지식이 없었다. 돈이 없었다. 시간이 없었다. 기술이 없었다. 좋은 관리자가 없었다. 또 뭐가 없었을까요?

앨고어 : 고등법원이었습니다.(웃음) (주:2000년 미 대선에서 앨고어는 조지부시에게 박빙의 표차로 지게 되었다. 고어측은 플로리다 주의 개표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고등법원의 판단을 요구했으나 결국 고등법원은 부시의 승리를 인정했음)

그리고 (박수) 그리고.. (박수) 그렇다면 고등법원을 포함해서 그것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웃음) 그것들은 여러분이 무언가 자원이 부족했다라는 주장이라는 겁니다.그리고 그게 맞을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돈이 없었을수도 있고 고등법원이 없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결정적인 요인은 아닙니다. (박수) 만약 제 말이 틀렸다면 말씀해 주세요 결정적인 요인은 절대 자원이 아닙니다. 그건 바로 추진력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여러분이 만약 인간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엊그제 여러분이 제가 경험했던, 이제까지 제가 경험했던 것과 같은 수준의 강력한 감정이었다면 그리고 여러분이 그 감정을 가지고 의사소통을 했다면 저는 앨고어 당신이 그(부시)의 엉덩이를 걷어차고 승리했을거라고 믿습니다. (박수)

그에게 어떻게 했어야 하는지를 말하는 건 참 쉽군요 (웃음) 멍청한 로빈스. 그렇지만 우리가 그 당시의 논쟁을 봤을때 이 남자의 지성과 잠재력을 알아보기위한 사람들의 능력이 어떤 감정에 의해서 차단되었다는 것을 저는 압니다. 그 날 몇몇 사람들이 겪은 방식 말입니다. 왜냐면 저는 당신의 방향에 투표하려고 했었지만 결국 하지 못한 사람들을 압니다. 그래서 저는 화가 났던 겁니다. 거기엔 감정이 있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제가 여기서 말하는 것을 알고 있나요? '네'라고 해주세요.

감정이 바로 그런겁니다. 우리가 올바른 감정을 가진다면 우리는 어떤것이든 할 수 됩니다. 우린 뭐든 이겨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충분히 창조적이라면, 충분히 즐길줄 안다면, 충분히 재미있다면 여러분은 누구라도 이길수 있을겁니다. 그렇습니까 안그렇습니까?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돈이 없지만 충분히 창조적이고 결연하다면 방법을 찾을 겁니다. 바로 이것이 궁극적인 자원입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죠? 사람들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수많은 다른 이야기들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자원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여기를 보시면...(화면을) 넘겨주시죠. 사람들은 말합니다. 그들이 그것을 이루지 못한 모든 이유들이 뭔가요? 다음 화면 부탁합니다. 저 사람(앨고어)이 제 강의 흐름을 깼습니다. 몹쓸 자식(웃음) (웃음) 하지만 그 에너지에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하다니까요. (웃음)

무엇이 여러분의 자원을 결정하나요? 우린 이미 결심이 운명을 만든다고 말한바 있습니다.그것이 제 말의 핵심입니다. 결심이 운명을 만든다면,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세가지 결심입니다. 당신은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바로 지금 여러분은 무엇에 집중할 것인지를 결심해야 합니다. 이 순간에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말입니다. 여러분이 어떤것에 집중하기로 한 순간 여러분은 그것에 의미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의미가 감정을 생산합니다. 이것이 끝일까 시작일까? 신은 과연 나를 벌할것인가 상줄것인가? 이것이 한판의 도박같은 것은 아닐까? 감정은 이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과 그 행동을 창조합니다.

여러분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운명을 만든 결심들말입니다. 좀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지난 5년,10년 또는 15년동안 여러분이 다른 결정을 내렸다면 여러분의 삶이 완전히 바뀌었을 것 같은 결심이 얼마나 됩니까?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하시나요?솔직히 더 좋았을까요? 나빴을까요? '네'라고 해주세요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디로 일하러 가는 것이었을수도 있고 그곳에 가서 여러분 인생의 사랑을 만났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아마 그것은 경력에 관한 결심이었을수도 있겠죠. 저는 여기에 있는 구글 천재들을 압니다. 그들도 처음에는 그들의 기술을 팔려고 생각했다는 군요 만약 그들이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기보다 팔기로 결정했었다면 어땠을까요? 세상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그들의 삶은 어떻게 달랐을까요? 그들의 영향력은요? 우리 세상의 역사는 이런 결정들이었습니다. '싫어요,나는 버스 뒷자리로 가지 않을겁니다'(Rosa Park 1955,흑인 인권운동가) 한 여성이 일어나 이렇게 말했을때 그녀는 단지 그녀의 삶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닙니다.그 결심이 우리 사회를 만들었습니다. 어떤 이는 탱크 앞서 맞서기도 했습니다.(천안문사태) 또는 랜스 암스트롱 같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말을 합니다. "당신은 고환암에 걸렸어요" 어떤 남자에게라도 꽤 심각할겁니다. 당신이 자전거를 탄다면 더욱 그렇겠죠. (웃음) 당신 뇌속에도 암이 있고,폐 속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무엇에 집중하기로 결심했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과 달랐습니다. 그게 뭘 의미했나요? 끝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시작이었죠. 나는 뭘 해야 할까요? 그는 경기에 출전해서 일곱번이나 챔피언십 우승을 했습니다. 왜냐면 그는 감정적인 건강 심리적인 강인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것이 제가 다니며 만난 삼백만명의 사람들이 가진 차이점이었습니다.

그것이 제 연구와 관련이 있었기때문에,저에게는 지난 29년간 80개국의 300백만명의 사람들을 상대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지난후에는 유형들이 확실해지기 시작했습니다.여러분은 남미와 아프리카가 어떤 식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압니다. 다른 사람들은 말합니다. '오,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야'그건 간단합니다. 무엇이 랜스를 그렇게 만들었나요?무엇이 여러분을 만들었나요? 보이지 않는 힘 두가지가 있습니다. 빨리. 첫번째는 '상태'입니다 우리 모두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를 했는데 그것을 한 이후에 '내가 그런 말을 했다니 믿을수 없어'라거나 '내가 그런 일을 했다니 믿을수 없어' 라고 스스로 생각한다면 얼마나 멍청한 일입니까? 도대체 거기에 누가 있었단 말인가요? '네'라고 해주세요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하고 나서 '그건 내가 아니었어'라고 말한적은 없나요? (웃음) 그렇죠? 그것은 여러분의 능력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여러분의 상태였던거죠. 여러분이 가진 세상에 대한 모델이 장기적으로 여러분을 만들어 갑니다. 여러분의 세상에 대한 모델은 필터가 됩니다. 그것이 우리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싶을때, 우리는 이미 그사람에게 영향을 주었던 것들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첫째는 무엇이 당신의 목표인가요? 무엇을 추구하나요? 이것은 당신의 소망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여러분은 소망이나 목표를 이룰수 있습니다. 여러분중에 혹시 소망이나 목표를 이루고 나서 '이게 정말 다야' 했던 적이 있는 분은 얼마나 되시나요? 얼마나 많이 그랬었나요? '네'라고 해주세요

그것이 우리가 가진 니즈입니다. 저는 인간에겐 여섯가지 니즈가 있다고 믿습니다. 둘째, 여러분이 여러분을 이끄는 목표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진실을 위해 그것을 드러내야 합니다. 여러분은 목표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인도하는 지도가 무엇인지 찻아냅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그 니즈를 채울수 있는지를 말해주는 신념체계인 지도를 말이죠 어떤 사람들은 그런 니즈를 찾는 방법이 세상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어떤이는 무언가를 짓거나 창조하거나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선택하는 연료가 있습니다. 빨리 여섯 니즈를 봅시다

첫째, 확실성입니다. 이것은 목표나 소망이 아닙니다. 이것은 전반적인들입니다. 모든이는 최소한 편안할 수 있을거라는 확실성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그것을 얻습니까?사람들을 통제하나요? 기술을 개발하나요? 포기하나요? 담배를 피나요? 아이러니 한것은 우리 모두가 확신을 필요로 하긴 하지만 여러분이 완벽하게 확신하게 된다면 우리가 건강이나 자녀나 돈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많은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여러분은 천장이 잘 버틸거란 확신이 없다면 여러분은 어떤 연사의 말에도 귀기울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확실성을 다르게 본다면, 우리가 완벽한 확실성을 가진다면 우린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은 여러분이 확신할때 어떻게 느끼나요? 무엇이 일어나고 언제 일어나고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를 다 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느낄것 같습니까? 아주 지겨워 질겁니다. 하느님, 전지전능하신 그분은 (웃음 : 구어적표현인 His infinite wisdom에 her를 써서 웃음 유도) 우리에게 두번째 니즈를 주셨습니다. 바로 불확실성의 니즈입니다. 우린 다양성이 필요합니다. 우린 (기분좋게)깜짝 놀라길 원합니다. 여기있는 분중 어떤 분이 서프라이즈를 원하시나요? '네'라고 해주세요

젠장, 여러분은 여러분이 원하는 서프라이즈만 좋아하는 겁니다. (웃음) 여러분은 원치 않는 것들은 '문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런것들은 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양성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이미 본 비디오나 영화를 빌려본 적이 있습니까? 누가 그래봤습니까? 뭣 같이 사는군요. (웃음) 좋아요. 왜 당신은 그런 짓을 합니까? 이미 읽었고 봤기 때문에 그게 좋다고 확신하기 때문에요? 하지만 당신은 당신이 잊어버린지 충분히 오래되서 다양성이 있길 바라는 겁니다.

세번째 인간의 니즈는 '중요성'입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을 중요하고 특별하고 독특하게 느끼고 싶어한다는 겁니다. 돈을 벌어서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좀더 영적으로 됨으로써도 가능합니다. 사람들이 몰랐으면 하는 부위에 문신이나 귀걸이를 하는 상황에서 그렇게 느낄수도 있을 겁니다. 무엇이라도 감수하던간에 말이죠. 만약 당신이 어떤 백그라운드나 문화나 신념이나 자원이 없다면 이렇게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폭력입니다. 내가 만약 당신의 머리에 총을 겨누었는데 나는 당신과 한동네에 산다면 나는 즉시 심각해지면서 망설일 것입니다 0부터 10까지 얼마나 높게? 10이죠. 저는 당신이 내게 반응할 것이라는 것을 얼마나 확신하겠습니까? 10이겠죠. 불확실성은 얼마나 되나요? 다음에는 무슨 일이 있을지 누가 압니까? 일종의 흥분감이죠 동굴속에 끝까지 기어올라갔다가 반대로 내려갈때와 마찬가지입니다 완벽한 다양성과 불확실성이죠 그리고 그건 중요합니다. 그렇죠? 그래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을 거기에 걸고 싶어합니다. 그것이 바로 폭력이 항상 우리 주위에 있어왔고 우리의 의식변화가 없다면 앞으로도 그럴거라는 이유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수천수만가지 중요해지는 방법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중요해지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독특하고 남달라야 합니다.

여기 우리가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이 있습니다. 연결성과 사랑입니다.네번째 니즈입니다. 우린 모두 그걸 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이 너무 두렵기 때문에 연결에 안주합니다. 다치길 싫어하는 거죠. 여기있는 분들중 친밀한 관계에서 상처받아본 사람 있나요? '네'라고 해주세요 (웃음) 만약 손을 안든 사람이 있다면, 당신도 다른 더러운 일을 겪게 될겁니다. (웃음)그리고는 다시 상처받을 겁니다. 여러분은 이처럼 긍정적인 모임에 오신것이 기쁘지 않습니까? (웃음) 하지만 여기에 진실이 있습니다. 우리는 친밀함을 통해 우정을 통해 기도를 통해 자연속에서 일하는 것을 통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것도 당신에게 효과가 없다면 개를 둬 보세요. 고양이 말구 개를요 여러분이 2분만 자리를 비운다면, 여러분이 5분쯤 후에 다시 돌아왔을때 마치 6개월동안 같다 온것 같을겁니다. 그렇죠? (웃음)

이제 네가지 니즈를 살펴봤습니다. 모든 인간은 이 니즈들을 채울 방법을 찾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게 거짓말을 한다면 여러분은 이중인격이 필요할겁니다. 처음의 네개의 니즈는 제가 부를때 성격적인 니즈라고 합니다. 마지막 두개의 니즈는 영적인 니즈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충만함이 오는 곳입니다. 여러분은 처음 네개에서 충만함을 얻을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흡연,음주나 뭐를 해서라도 처음 네개의 니즈를 채울 방법을 찾아낼겁니다. 마지막 둘, 다섯번째는 여러분은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여기 답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성장하지않는다면 여러분은 도대체 뭐겠습니까? 만약 관계가 성장하지 않고 비즈니스가 성장하지 않고,여러분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돈을 얼마를 가졌건,친구가 얼마나 많건,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건 간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건 간에 여러분은 지옥처럼 느낄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성장하는 이유가 우리가 나눠 줄수 있는 무언가 가치있는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여섯번째 니즈는 우리를 넘어서는 기여를 하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식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삶의 비밀은 주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은 나에 관한것이 아니라 우리에 관한 것임을 우린 잘 압니다. 이 사회가 알고 이 방안의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신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니콜라스(니그로폰테)가 여기 올라와서 그의 100달러 컴퓨터에 대해 말하는 것을 보았을때 가장 열정적으로 기뻤던 일은 여기에 천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지금 소명을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그의 안에서 뭔가 다른 점을 느꼈을 겁니다. 그것은 멋진것이죠. 그리고 그 소명은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킬수 있습니다.제 인생은 제가 11살이었던 돈도 없고 음식도 없었던 추수 감사절때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굶지 않게 되었죠 하지만 제 아버지는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제 어머니는 아버지가 얼마나 심하게 혼란스러워 하는지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어떤이가 문으로 와서는 음식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제 아버지는 세가지 판단을 했습니다. 저는 그것들이 무엇이었는지 대충은 압니다. 그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자선이다. 그게 뭘 의미하는가? 나는 가치없는 놈이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족을 떠나라'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때가 제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웠던 순간들중 하나였습니다. 제 세가지 판단은 제게 다른 길을 줬습니다. 전 말했습니다."여기 음식이 있다는데 집중해,대단한 생각이었죠, 그렇죠? (웃음)

두번째, 이것이 제 인생을 바꾼 것입니다. 이것이 저를 인간으로 만들어준 것입니다. 누군가의 선물,저는 그게 누군지도 모릅니다. 아버지는 항상 말씀했습니다. "아무도 뭔가를 그냥 주지 않아" 근데 갑자기 내가 모르는 누군가가 나타나서 어떤것도 바라지 않은채 우리가족에게 음식을 주고 저희를 돌봐준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이것을 믿도록 만들었습니다." 저 낯선사람들이 돌봐주는 것은 뭘 의미 하는 것일까?" 그리고 제가 결심하게 만든것은 '낯선이가 나와 내 가족을 돌봐준다면, 나도 그들을 돌봐준다'였습니다. 난 무엇을 해야할까? 난 무언가 변화를 일으키는 일을 할 것이다. 그래서 저는 17살이었던 추수감사절날 집에서 나왔습니다. 일년동안 제 목표는 두 가족에게 음식을 줄만큼 돈을 버는 일이었습니다. 제 인생동한 했던 일중 가장 재밌었고 감동적인 일이었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네 가족이었습니다. 전 아무에게도 제가 하고 있던 일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해에는 여덟가족이었습니다. 어떤 실적을 쌓으려고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여덟가족이 넘자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젠장,나도 남의 도움을 이용할 수 있잖아. (웃음)

너무 당연하겠지만, 제가 나가서 무엇을 했을까요? 저는 친구들을 참여시켰고 회사들을 키워서 11개의 회사를 가지게 되었고 재단도 설립했습니다. 18년이 지난 지금 저는 자랑스럽게 말합니다. 작년에는 우리 재단을 통해 35개국의 200만명에게 추수감사절,크리스마스 연휴 내내 음식을 제공했습니다. (박수) 세상의 모든 다른 나라들에 말입니다. 정말 환상적이었죠(박수) 감사합니다. (박수) 전 여러분께 자랑하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인간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하는 겁니다. 왜냐면 사람들은 기여하는것에 기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말만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이라도 그것을 경험하고 나면 말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 시간이 거의 다 되었습니다 - 여러분을 만드는 목표는 사람마다 다른 점이 여기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똑같은 니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확실성에 매달리지는 않습니까? 그것이 당신이 가장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불확실성인가요? 여기있는 이 남자는 확실성에 매달리는 사람일리 없습니다. 저런 동굴속으로 올라갔다면 말이죠. 여러분은 사랑이나 중요성에 따라 움직이나요? 우리 모두는 여섯가지 니즈 모두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을 이끄는 시스템이 무엇이건간에 여러분을 다른 방향으로 기울이게 할겁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때 방향성과 목적성을 가지게 될 겁니다.두번째 것은 지도입니다. 그건 그곳에 어떻게 가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운영시스템 같은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의 지도는 이렇습니다. "난 내가 죽는 한이 있어도 다른 생명을 살리겠어"그들은 소방관입니다. 다른 사람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그것을 하기위해서 사람들을 죽일거야" 그들은 모두 중요성이란 같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겁니다. 그렇죠? 그들은 신을 공경하고 가족을 지키려고자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다른 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곱개의 다른 신념이 있습니다. 시간이 다 돼서 일곱개를 다하진 못하겠습니다. 그중 마지막 것이 감정입니다. 저는 지도의 한 부분은 시간과 같다고 말하곤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긴 시간이 100년일겁니다. 어떤 이에게는 3초일거구요 바로 제게 남은 시간이죠 (웃음) 제가 이미 언급한 마지막 것은 여러분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목표와 지도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테면 난 구글을 쓸 수 없어 왜냐면 나는 맥을 좋아하는데 구글은 아직 맥에는 잘맞지 않으니까, 그래서 맵퀘스트를 이용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때때로 치명적인 실수를 하곤 했습니까? (웃음) 여러분이 이것을 이용했는데 그곳에 가지 못했다.자 상상해보세요. 여러분의 신념이 여러분이 원하는 곳으로 절대 도착하지 못한다고 보장한다면 어떨까요? (웃음)

마지막은 감정입니다. 이제 여러분께 감정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영어에는 6000개의 감정 단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언어적인 표현이죠. 그렇습니다. 그건 언어에 의해 변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주요한 감정들... 제게 좀더 시간이 있었다면, 저는 2만에서 천명정도 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보통 주중에 경험하는 감정들을 글로 쓰도록 합니다. 그리곤 그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 시간을 주지요. 한쪽에는 힘이 나는 감정을 쓰도록 하고 다른 한편에는 힘이 빠지는 단어를 쓰도록 합니다. 얼마나 많은 감정을 사람들이 경험할까요? 12개가 채 안됩니다. 게다가 그중 반은 사람들을 엿같은 기분이 들게 만듭니다. 다섯에서 여섯개 정도만이 좋은 기분을 주는거죠,그렇죠? 그건 마치 "행복해,행복해,기뻐,오 젠장,좌절이야,좌절이야,부담돼,우울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중 몇분이나 무슨일이 일어나던 화낼 생각만 하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이런 사람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웃음) 아니면 어떤이들은 무슨일이 일어나건 행복하고 기쁠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런분들은 또 얼마나 알고 있나요?

9/11 테러가 일어났을때-이걸로 끝내겠습니다_전 하와이에 있었습니다. 저는 45개국에서 온 이천명의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었죠 제가 진행했던 일주일짜리 프로그램은 4개국어로 동시통역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전날은 '감정 정복하기'라고 불리는 과정이었습니다. 저는 이런 일에 대한 계획이 없이 일어났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말했죠 우린 이 모든 불꽃놀이를 했습니다.전 웃기고 미친 짓을 하거든요. 그리고 나서 마지막에 멈췄습니다. 이때 저는 제가 말하려고 했었던 계획이 있었지만 그 말하려는 것을 결코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때 저는 갑자기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언제 진실로 살기 시작할까요? 바로 그들이 죽음을 마주했을때입니다. 그리고 관련된 이 모든 것들을 해나갔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섬을 떠난다면, 만약 지금으로부터 9일후에 죽게 된다면 누구에게 전화를 하겠습니까? 뭐라고 말하겠습니까? 무엇을 하겠습니까? 9.11 테러가 있었던 그날 밤 세미나에는 전 남자친구가 납치되어 살해되었던 적이 있는 여성분이 왔었습니다. 그녀의 새 남자친구는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지만 그녀는 거절을 했습니다.

그 남자는 "만약 당신이 나를 떠나 하와이에 간다면, 우리는 끝이야"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대답했습니다."이미 끝났어" 제가 그날밤 프로그램을 마쳤을때 그녀는 그 남자친구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일하던 월드 트레이드 센터 꼭대기층에 음성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이건 실화입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자기, 사랑해, 내가 당신과 결혼하고 싶다는 것을 자기가 꼭 알았으면 해. 내가 바보같았어. 남자가 꼭대기 층에서 전화를 걸어왔을때 그녀는 잠들어 있었습니다. 왜냐면 그때 우리가 있던곳은 이미 오전 세시였거든요. "자기야, 나 이걸 어떻게 전해야 할지 모르겠어." 나 정말 어떻게 이걸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자기는 나한테 세상 최고의 선물을 줬어. 왜냐면 난 곧 죽게 되거든" 그녀는 방안에 있던 우리에게 녹음한 그것을 들려줬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래리킹쇼에도 나왔습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이런일이 두번이나 일어날수 있는지 궁금할 겁니다. 제가 당신한테 말하고 싶은것은, 이건 하느님이 당신에게 보낸 메시지일수 있다는 겁니다. 지금부터 매일 당신의 모든 것을 주고 모든 것을 사랑하세요. 어떤것도 당신을 멈추도록 두지 마세요." 그녀가 끝냈을때, 한 남자가 서서 말했습니다. '저는 파키스탄에서 왔습니다. 무슬림이죠 저는 당신의 손을 잡고 미안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이건 인과응보입니다.' 아 나머지를 말씀드리기 힘들겠습니다. 제 시간이 다 되어서요. (웃음) 10초 남았군요 (박수)

10초, 그게 답니다. 저는 존중하고 싶습니다. 10초 남았습니다. 제가 여러분께 말할수 있는 모든것은, 제가 이 남자를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 일하는 한 뉴욕남자와 같이 무대에 모셨습니다. 왜냐면 그날 200명의 뉴욕분들이 있었기 때문이죠. 50명이상이 그들의 회사를 완전히 잃었고, 친구들을 잃어서 팜파일럿에서 이름을 지워야 했습니다. 한 냉정한 여자분은 죽은 30명의 친구이름을 지웠다고 소리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말했습니다. "우린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우린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는 사람들을 모아서 집중하게 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오늘 누군가를 잃지 않았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 여성이 깨어나서는 화가 많이 나서 비명을 지르고 소리쳤습니다. 저는 그녀가 뉴욕에서 온것도 아니고 미국인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여기있는 어느 누구도 알지 못합니다. 전 묻습니다 " 당신은 항상 그렇게 화를 냅니까? 그녀는 '네'라고 대답합니다. 죄있는 사람은 죄짓게 되고 슬픈 사람은 슬프게 됩니다. 그리고 저는 이 두 남자를 데리고 제가 간접협상이라고 부르는 것을 진행했습니다. 제한된 지역(팔레스타인?)에 가족이 살고 있는 유태인과 만약 그 날(9.11 테러) 일했다면 죽었을지도 모르는 뉴욕 사람 한 사람입니다. 이 남자는 테러리스트가 되고 싶어했고 그것도 아주 분명했습니다. 발생했던 통합과정은 어떤 필름에 기록되었습니다 제가 여러분게 기쁘게 보내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제 말로 듣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무엇이 일어났는지 생생하게 볼 수 있을 겁니다. 그 둘은 단지 함께 온 것뿐 아니라 그들의 신념과 세상에 대한 가치관도 바꿨습니다. 그들은 4년이 지난 지금까지 다양한 모스크(무슬림 사원)와 사이나고그(유태인 교회)를 함께 다니며 평화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책도 함께 썼습니다. '나의 지하드여, 나의 평화의 길이여'. 정말 변화는 일어납니다.

여러분들을 위해 제 초대는 이렇습니다. 여러분의 머리를 살펴보십시오. 이 안에 있는 머리를요. 니즈와 신념과 감정 등 여러분을 통제하는 것들을 말입니다. 두가지 이유가 있을겁니다. 여러분에게는 줄 수 있고 성취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그것을 하려고 하니다. 하지만 저는 '주십시오'라고 말하는 겁니다. 그것이 여러분을 충만하게 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그렇게 함으로써 이해하는것이 아니라 감사할 수 있을겁니다. 이해는 지적인 거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십시오. 그것이 이 세상을 바꿀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여러분께 신의 가호가 있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이 이야기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길 빌겠습니다.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