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문제에서 해결책을 끌어내는 3단계 사고법
우리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빨리지면서, 당면한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력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턴트, 리더 뿐만이 아니라 기술자, 엔지니어, 나아가 개개인의 삶에서도 문제해결은 중요한 이슈이다.
이 책은 문제해결의 절차, 주요 스킬들을 스토리를 이용하여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책이다.
회사원들에게는 '기획'에 관련하여 도움이 될 것 같고, 일반 대중들에게는 '문제해결' 맛보기를 통해 세상을 보는 안목을 길러줄 것이다.
_스토리
중국 시장 사업팀장인 류팀장이 해체될 위기에 놓인 팀을 구하기 위해, 현재 당면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다. 류팀장 또한 멘토의 조언을 구하며 체계화, 통찰, 전달이라는 3단계 사고법을 배우며,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_1부 체계화
처음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결론을 내리기 위한 가설들을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슈트리, MECE, 2X2매트릭스를 이용하여, 빠짐없이 문제를 체계화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_2부 통찰
자료에 대한 진정한 분석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자료분석 결과에 대한 물음으로 So What?, Really? 를 강조한다.
_3부 전달
말그대로 전달에 관한 내용이다. 준비한 자료를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이해도는 또 달라지게 된다.
자료->분석->종합->메시지의 순서가 아닌, 메시지->종합->분석->자료 의 순서를 도입한다.
듣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여, 핵심 메시지의 첫 언급을 강조하였다.